본문 바로가기
알면 쓸모있는 생활정보

게껍질 쓰레기인가? 음식물 쓰레기인가? 헷갈릴 필요 없는 기준 알기

알쓸생 2020. 9. 21.
반응형

이제 킹크랩, 꽃게 등의 게를 먹는 계절이 오고 있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맛있는 게를 먹는 것은 좋지만, 뒤처리까지 깔끔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한데, 헷갈릴 수 있는 점을 정리해보는 글을 쓰려고 합니다. 게껍질, 쓰레기인지 음식물 쓰레기인지 알 수 있는 기준은 명확합니다.

게껍질, 쓰레기인가? 음식물 쓰레기인가?

아마도 여러분들이 예상하신 답은 게껍질은 일반 쓰레기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네, 맞습니다. 일반 쓰레기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왜 게껍질이 쓰레기인지, 음식물 쓰레기인지 헷갈리는 이유에 대해서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껍질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닌 일반 쓰레기에 속할까?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할 때에는 동물의 사료나 비료로 사용하기 위해서 갈아버리는 기구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 기구에 딱딱한 껍질이나 뼈 같은 단단한 것이 들어가게 되면, 작업하기도 힘들고 목적에 맞지 않는 결과가 나오는 이유 때문에 그렇습니다.

 

예외적으로 게를 파는 식당에서는 껍질을 깨끗한 상태로 만들고, 잘 말린 후에 갈아버릴 수 있는 정도로 만들기 때문에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이 먹고 나서는 부피를 줄이고 쓰레기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도 가게에서 음식물로 버리는 것을 본 사람들이 이것을 보고 착각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껍질 이외에 헷갈릴 수 있는 쓰레기

게껍질뿐 만 아니라 우리가 이빨로 씹기 힘들거나 불가능한 것들은 모두 일반 쓰레기입니다. 비계나 내장과 같은 것은 비료, 사료로 적합하지 않아서 일반쓰레기로 분류됩니다. 견과류의 단단한 껍질, 과일 속의 딱딱한 씨, 갑각류의 껍질, 달걀의 껍질은 일반 쓰레기입니다.

 

그리고 삼계탕을 만들 때 사용되는 한약재 종류와 생선을 다 먹고 난 뒤에 볼 수 있는 생선가시는 일반쓰레기입니다. 지느러미, 꼬리처럼 날카롭고 뾰족하지 않은 것은 음식물 쓰레기입니다.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를 분류할 때에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살코기와 뼈를 명확하게 분리하여 버려야 합니다. 이것들만 잘 지키면 요즘은 음식물처리기도 많이 나오는 추세여서 간편하게 음식물을 버리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게껍질은 쓰레기인지, 음식물 쓰레기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추가적으로 게껍질에는 키토산이 많아서 우리 몸에 많은 이로움을 줍니다. 키토산은 갑각류가 익을 때 주황색으로 변하는 색깔, 그것이 키토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키토산은 신체 내부의 콜레스테롤을 정상으로 만들어주기도 하고,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조절해줘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드시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키토산입니다. 하지만 키토산은 실제 갑각류에서 추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조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