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쓸모있는 생활정보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 공부방향 설정이 중요한 이유

알쓸생 2020. 10. 22.
반응형

공인중개사 합격을 위해서!

공인중개사 시험에 뛰어드려는 분들은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을 필수로 알아야 하고, 그 과목에 맞는 공부법 등을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공부해나가야 한다는 점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요즘 공인중개사 시험은 토익과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것과 비슷할 정도로 인기가 많아서 경쟁률도 그만큼 높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이런 경쟁률을 뚫기 위해서 나만의 공부법을 잘 만들기 위해서는 공부방향이 잘 설정되어야 합니다. 보통 인터넷 강의나 교재가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혹시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한 교재, 강의, 정보 등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이 왜 필요한가?

공인중개사 시험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매물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중개에 대한 수수료를 받게 되잖아요? 이때 필요한 업무, 즉 부동산을 관리하거나 토지, 개발, 분양, 경매, 공매 등의 업무를 하게 될 때 필요한 능력과 지식을 겸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시험시간, 합격기준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 시험에서 1교시와 2차 시험에서 1,2교시를 시험 치게 되고 5개 중의 1개 번호를 선택해야 하는 객관식으로 진행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기준은 1차 시험은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해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되어야 합격, 2차 시험은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해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되어야 합격입니다.

  • 1차 시험 1교시: 부동산학개론(부동산 감정평가론 포함), 민법 및 부동산 중개에 필요한 민사 특별법/ 과목당 40문항/ 오전 9시 30분~오전 11시 10분까지 (100분)
  • 2차 시험 1교시: 공인중개사 업무,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령 및 실무/ 과목당 40문항/ 오후 1시~오후 2시 40분까지 (100분)
  • 2차 시험 2교시: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련된 법률, 부동산 등기법), 부동산 관련 세법/ 40문항/ 오후 3시 30분~ 오후 4시 20분까지 (50분)

각각의 문항에 대해서 시간을 맞추려면 시험과목과 관련된 강의, 교재, 공부방향들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도움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공부 방법과 목표?

이렇게 공인중개사 시험과목들을 파악했다면 이제 공부계획을 세워야 하는데요. 각 과목에 대한 특징들을 알면 더 좋겠죠? 1차 시험의 부동산학개론과 2차 시험의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 신고, 중개실무에 대한 내용은 비교적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가 쉬운 과목에 속합니다.

 

하지만 부동산공법과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 민법 및 부동산 중개와 관련된 민사 특별법 규정은 어렵거나 이해하기가 힘들어서 공인중개사 시험공부가 낯선 분들이라면 인터넷 강의나 학원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죠. 아무래도 독학으로 잘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그건 소수에 불과합니다.

 

주로 박문각 공인중개사나 해커스를 많이 이용하게 되는데, 이 뿐 만 아니라 다른 교재들이나 수업의 질도 좋은 강의가 많으니까요. 아래를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문제를 많이 풀어야 점수가 발전되는 과목최신으로 된 책들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합격하기 위해서는 전략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1차 시험, 2차 시험을 같이 준비할 것인가, 따로 준비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